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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결실…수자원공사, 1년 만에 청렴도 두단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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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나병주 인턴기자 = 한국수자원공사가 1년 만에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두 단계 상승한 1등급을 받았다.

수자원공사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공기업 31개 중 유일하게 수자원공사만이 청렴체감도 1등급을 기록했다.

수자원공사는 지난해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청렴체감도 모두 3등급을 기록했었지만, 1년 만에 두 분야를 1등급으로 끌어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2512231625501710.jpg한국수자원공사 종합청렴도 그래픽 [자료=한국수자원공사] 2025.12.23 [email protected]

권익위의 종합청렴도 평가는 민원인과 내부 직원의 부패인식·경험을 측정하는 '청렴체감도'와 반부패 추진실적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등을 합산해 산정된다.

수자원공사는 국민과 직원이 직접 평가하는 청렴체감도에서 최고등급을 기록하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청렴 변화를 인정받았다.

수자원공사는 기관장 주도의 윤리경영 강화와 내부통제 시스템 개선이 이번 성과의 배경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최고경영진이 참여하는 '청렴내부통제위원회'를 운영하며 부패 취약 분야를 점검하고 개선책을 실행해왔다.

특히 윤석대 사장이 직접 인사제도 공정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주도하고, 노동조합과 협력해 '공정·공감 성과' 원칙을 확립한 점이 평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한 '청렴혁신 드라이브 추진단'을 운영해 조직문화 개선과 재무 모니터링 강화를 추진하고,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현장 중심의 청렴 프로그램을 시행해왔다.

이 밖에도 고객과 직원의 눈높이에 맞춘 공정성 확보와 소통 강화에 집중하고, 건설 현장의 하도급 관리강화와 계약업무 투명성 제고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윤 사장은 "이번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은 청렴이 국민의 권익을 향상하는 기본이자 최우선 경쟁력이라는 믿음으로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공기업의 책무를 다하여 국민의 믿음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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