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고용부 장관 후보자, 李 대통령과 10년 인연…친노동 정책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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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뉴스핌] 양가희 기자 = 김영훈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이재명 정부의 초대 고용부 장관 내정자로 지명됐다. 청문회를 통과하면 김 후보자는 최초의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 고용부 장관이 된다.
후보자 발표 당시까지 철도 기관사로 근무, 새마을호 열차를 운전해 본인의 지명 사실을 뒤늦게 인지했다는 이야기는 널리 퍼졌다.
파격 인사라는 평가가 지배적인 가운데, 김 후보자와 이 대통령의 인연에 눈길이 쏠린다.
◆ 이재명 대통령과 인연은 10여년 전으로…공부모임 해와달에서
25일 <뉴스핌>이 김영훈 고용부 장관 후보자에게 확인한 결과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과 2014년 봄 공부모임 해와달에서 인연을 맺었다. 김 후보자는 해와달에서 노동분야를 맡아 지난 2017년 이 대통령이 연 '이재명의 굽은 팔' 출판간담회에도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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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성남시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열린 '이재명의 굽은 팔' 출판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조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 최태욱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정치경영연구소 소장,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 이 시장, 백일 울산과학대 유통경영과 교수, 이해영 한신대 국제관계학부 교수 / 이형석 기자 leehs@ |
해와달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경제·통일·노동·여성 등 여러 분야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를 모은 모임이다. 해당 모임에는 김 후보자 외에도 최태욱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이해영 한신대 교수, 김상조 한성대 교수, 백일 울산과학대 교수, 조은 동국대 명예교수 등이 함께했다.
이 대통령과 인연은 SNS에서도 드러났다. 이 대통령은 성남시장 시절인 2016년 10월 X(구 트위터)를 통해 김영훈 당시 철도노조 위원장이 경찰조사를 받고 나오는 모습을 사진 찍어 올리면서 "노동이 존중되는 세상을 위해 격려 바란다"고 응원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3일 장관 후보자 지명 소감을 통해 2016년 이 대통령의 X 게시글과 같은 지향점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고용부와 SNS 등을 통해 "노동이 존중받는 진짜 대한민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의 이력 가운데 가장 이목이 집중된 것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민주노총 9대 위원장으로 활동한 부분이다. 역대 고용부 장관 후보자 가운데 민주노총 위원장 이력을 가진 후보자는 없었다.
민주노총 출신이 고용부 장관으로 임명된 것을 두고 예상하지 못했다는 반응이 나오는 배경 중 하나는 한국노총과의 관계다. 한국노총이 대선 기간 이 대통령을 공식 지지하고, 그간 문재인·윤석열 정부에 걸쳐 3명의 고용부 장관을 배출했기에 그간 한국노총 출신 고용부 장관이 배출될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다.
한국노총에서는 박송호 참여와혁신 대표가 대통령실 고용노동비서관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정부 부처와 대통령실에 양립했다는 평가다.
◆ 노란봉투법·노동시간 단축 등 노동 정책 탄력 전망…"선택의 문제 아니지만 밀어붙이지 않겠다"
김 후보자가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각종 노동 정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노동 현안 관련 후보자 입장은 입장을 종합하면 '방향은 확실하나 수단은 충분한 사회적 대화를 통해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지난 23일 김 후보자 인선 배경에 대해 "민주노총 위원장을 역임하며 노동의 목소리를 대변해 온 인물로, 산업재해 축소와 노란봉투법 개정 등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강화하는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전날(24일)부터 서울지방고용노동청으로 출근하면서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 출근길은 김 후보자의 노동 현안에 대한 입장을 들을 수 있는 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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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철도기관사 출신인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2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5.06.24 [email protected] |
김 후보자는 이날 출근길에서 "노란봉투법과 노동시간 단축, 정년 연장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분절된 노동시장을 통합하기 위해 교섭 구조를 만들어 주지 않으면 정부가 직무를 유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기는 이른 단계로 보인다. 노란봉투법의 신속 통과를 위한 재계 의견 수렴 등 일정을 묻는 질의에 김 후보자는 "아직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경영계의 입장도 충분히 듣겠다며 강행하지 않겠다는 의향도 밝혔다. 전날 그는 "당연한 명분으로 밀어붙이지 않겠다"며 "주 4.5일제가 어려운 기업이 있다면 무엇이 어렵게 하는지 잘 살피겠다. 중요한 의제는 노사정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공동의 일을 찾아나가는 길을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께서 민주당 출신의 후보로서 출마하셨지만 전 국민을 대표하는 통합의 우두머리가 되시겠다고 말씀하셨다"며 "저의 출신이 어딘지를 항상 기억하겠지만 저는 지금 모든 일하는 시민들을 배려해서 노동 행정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노동 현안에 대한 추진 방법은 끈기 있는 사회적 대화로 풀이된다. 김 후보자는 "노동문제뿐 아니라 갈등적 의제를 해결하는 수단이 바로 사회적 대화 당사자들과 대화"라며 "(대화의) 정답은 없고 합의되는 수준이 민주주의의 척도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사회적 대화는 (노사 입장에) 만날 수 없는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면서도 "그럼에도 합의에 이를 때는 그만큼 내공이 쌓여야 되고 신뢰가 구축돼야 한다.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최근 사망사고가 발생한 SPC를 거론하면서 중대재해 감축에 대한 강한 의지도 보였다. 김 후보자는 "SPC가 왜 중대재해가 반복되는가, 왜 넘어지는 곳에서 또 넘어지나 문제를 봤을 때 지배 구조부터 다층적인 요소가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대재해는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 인적 오류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을 지배하고 있는 여러 가지 지배 구조도 통합적으로 봐야 발본색원할 수 있다"며 "SPC는 그런 차원에서 좀 발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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